쓰레기장이 되어 가는 지구: 우리 여기 계속 살 수 있을까요?

지구는 쓰레기로 뒤덮여가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는다면, 우리 후손들은 쓰레기 더미 위에서 오염된 물을 마시며 살거나, 살만한 다른 행성을 찾아 우주를 떠돌아야할지도 모릅니다. 

Wall-E 이미지-쓰레기장으로 변한 지구와 홀로 남은 로봇

글로벌 폐기물 현황

총발생량 증가

지구는 이미 폐기물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 발전으로 소비 수준도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쓰레기의 양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50년 고형 폐기물 배출량 전망 그래프
GDP와 인구증가에 따른 2020년→2050년 세계 고형 폐기물 증가 전망(UNEP 보고서)


일부만 재활용, 대부분 매립 또는 방치

지금도 대부분의 폐기물은 그냥 버려지거나 매립되고 있으며, 재활용률은 20%도 되지 않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인구 증가와 산업화로 인해 폐기물 배출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처리할 인프라가 부족해 많은 양의 쓰레기가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대기와 토양, 수질 오염을 초래하며 기후 변화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현황
2020년 기준 세계 고형 폐기물 처리 현황(UNEP 보고서)


우리나라 폐기물 현황

폐기물 발생량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에 약 2300만톤 폐기물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것은 세계에서 8번째로 많은 수준입니다. 

국가별 폐기물 발생량 그래프
2022년 기준, 폐기물 발생량 (statista.com)

폐기물 매립량 증가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재활용율은 높은 편이지만, 발생된 폐기물 전체를 재활용하거나 소각하지 못하고 상당량을 매립하고 있기 때문에, 매립 가능한 땅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폐기물 매립량과 잔여 매립용량
매립시설현황 (환경부, 환경공단 자연순환마루)

결론

폐기물 배출량이 계속 증가하고, 지금과 같은 처리 방식이 지속된다면, 머지않아 심각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쓰레기 매립지 포화를 걱정하기 이전에, 유해 물질에 의한 지하수와 토양, 나아가 대기와 해양 오염을 초래할 것이며, 생태계와 인간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 한번 오염되고 균형을 잃은 생태계를 복원하는 데에는 상상하기 어려운 비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역할뿐만 아니라 개인의 실천도 중요합니다. 일상 속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특히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의식적으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들, 딸, 손주들이 쓰레기 어떤 곳에서 살기를 원하시나요? 우리에게는 지금 당장 행동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